넷플릭스 "취향 예측에 위치, 나이, 성별은 쓰레기다"

콘텐츠 추천 관련 눈에 띄는 기사가 있어서 ‪#‎취미번역‬
원문: http://fortune.com/2016/03/27/netflix-predicts-taste/

_
넷플릭스 "취향 예측에 위치, 나이, 성별은 쓰레기다"

올 상반기 넷플릭스는 130개국에 진출했다. 어쩌면 당신은 넷플릭스가 나라별로 신중하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리라고 예상하고 있을 것이다. 아니면 적어도 대륙별 구분은 있을 거라고 여길지 모른다. 하지만 와이어드(Wired)의 새 특집기사에 따르면 이는 완전히 틀린 생각이다. 넷플릭스는 하나의 예측 알고리즘을 전 세계에 적용하며, 인구학 데이터는 거의 영향력이 없다.

"지역, 나이, 성별? 쓰레기 더미에 던져 버리죠." 제품 부문 부사장 토드 옐린의 말이다. 시청자는 거의 공통된 취향만으로 묶인 '클러스터'로 구분되고, 넷플릭스 홈페이지는 그들 각자의 취향 프로필에 대응하는, 상대적으로 소수에 불과한 콘텐츠를 부각시킨다. 미국 뉴올리언스에 사는 사람과 인도 뉴델리에 사는 사람도 동일한 프로필을 가질 수 있다(접근 가능한 영상 목록은 매우 다를 가능성도 있지만).


넷플릭스는 사회학과 심리학에서 온 강력한 인사이트를 발견했거나 또는 이를 기반으로 구축된 듯하다. 즉 일반적으로 보았을 때 한 인구집단 내의 다양성은, 서로 다른 두 집단 사이의 차이보다 훨씬 범위가 넓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고객이 당신의 콘텐츠를 스트리밍하게 만들고 싶다면, 보편적인 대중에게 어필하려 애쓰기보다는 서로 완전히 다른 인구집단 내의 유사한 개인들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무기로 삼는 편이 낫다.

사례를 보자. 와이어드의 기사에 따르면 넷플릭스에서 발생하는 일본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트래픽의 90%는 일본 바깥에서 온다. 왜냐하면 당신이 일본 애니메이션을 좋아할지 여부는 국적보다는 (실례) 당신이 얼마나 더쿠인가가 결정하기 때문이다.

다른 업계에서도 이 가르침은 지극히 중요하게 받아들일 만하며, 아마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소 무서운 현실이기도 할 것이다. 빅데이터 시대에 소비자 프로파일링은 인종이나 지역 같은 광범위한 카테고리에 의존할 수 없다. 적절한 소비자를 타게팅하려면 표면을 뚫고 들어가 무엇이 그들의 반응을 불러일으키는지 찾아내야 한다.

by 뱀  | 2016/03/30 23:54 | 일상 | 트랙백 | 덧글(10)

트랙백 주소 : http://serpentism.egloos.com/tb/598670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나인테일 at 2016/03/31 02:01
왓차나 아마존의 추천 항목도 나이 성별 위치는 별로 신경을 안 쓰는 것 같지요.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경우는 그냥 아무생각 없이 던져서 문제인 것 같고(....)
Commented by 전뇌조 at 2016/03/31 11:17
그렇죠. 취미(취향)에 나이와 국경이 뭔 상관이겠습니까.
Commented by Addf at 2016/03/31 12:12
편의점에서 계산할때 연령 성별키를 대충 누르는거랑 비슷한가 보네요.
거기서도 담배 술 이런거만 빼면 나이 성별 제멋대로 누르거든요.
다만 콘돔이 20세 이하 판매가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Commented by 대공 at 2017/03/15 02:33
마케팅의 입장에서는 수요예측이 어려워지는걸까요
Commented by 쉘링포드 at 2017/03/15 11:26
성별이 취향과 무관계하다는 건 잘 납득이 안 되네요.
애니만 봐도 여성향, 남성향 구별이 뚜렷한데 말이죠. ㅡ.ㅡa
Commented by ㅇㅇ at 2017/03/15 16:59
남성향을 선호하는 개인의 취향과 여성향을 선호하는 개인의 취향이 중요하지 그 개인의 성별이란 정보는 분석에 그다지 중요치 않다는 것입니다.
Commented by ㄴㄴ at 2017/04/16 15:14
여성향 남성향 구별의 기준이 뭐죠? 여성스럽다 남성스럽다 라는 단어조차 애매하고 성적 고정관념을 불러일으킨다고 해서 논란이 되는 시대에.. 성별이 취향과 무관하다는걸 이해못하시다니 충격적이네요ㅋㅋ 여자아이가 로봇좋아하고 남자아이가 인형놀이하면 까무라치실 답답이네
Commented by ㄴㄴ at 2017/04/16 15:14
여성향 남성향 구별의 기준이 뭐죠? 여성스럽다 남성스럽다 라는 단어조차 애매하고 성적 고정관념을 불러일으킨다고 해서 논란이 되는 시대에.. 성별이 취향과 무관하다는걸 이해못하시다니 충격적이네요ㅋㅋ 여자아이가 로봇좋아하고 남자아이가 인형놀이하면 까무라치실 답답이네
Commented by 캡틴후크 at 2017/03/15 23:10
고객군을 나눈다는 것은 고객을 군집화하여 접근할 수 있느냐의 문제죠. 고객을 개발할 때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실제로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여기 나온 넷플릭스는 이미 고객을 보유하고 있고, 고객의 시청현황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군집화시키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인구통계학적 특성보다 취향에 따른 특성군으로 만들수 있는 것이죠. 보다 엄밀하게는 고객을 군집화하지도 않겠죠. 개개인 모두에게 특성화된 상품을 제시하는 것이고. 이 부분은 STP를 위한 인구통계학적 구분보다는 CRM 차원의 구분이라고 보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따라서 STP를 위해서는 여전히 인구통계학적 정보가 중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at 2017/04/13 08:37
비공개 덧글입니다.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